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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깨관절과 위로부터 등뼈 네 마디의 갈비뼈가 제자리를 찾도록 하는 동작입니다.
갈비뼈(늑골)나 어깨관절에 이상(변위)이 있는 경우에는 이 동작을 응용할 수 있습니다.
왼쪽 어깨가 아픈 경우에는 오른손바닥으로 왼쪽 견갑골(肩胛骨: 어깨 밑 삼각형의 넓은 뼈)을 잡고 고정시킨 후 왼쪽 팔을 앞에서 뒤로 천천히 돌려줍니다.
반대의 경우에는 손과 팔을 바꾸어 실시하면 됩니다.
① 발을 어깨 넓이로 벌리고 선 상태에서 가슴을 펴고 고개는 상방 15도 정도 든다. 양팔은 힘을 빼고 아래로 늘어뜨린다.
② 손목을 안쪽으로 돌려 양 손등이 마주보게 한 후 숨을 들이마시면서 양팔을 손끝까지 쭉 뻗은 채로 천천히 들어 올린다.
③ 양팔의 안쪽이 귀를 스칠 만큼 양팔을 최대한 모으면서 뒤쪽으로 돌린다.
④ 팔이 최대한 몸의 뒤쪽으로 향하게 하며 팔을 천천히 내려 어깨와 가슴이 최대한 펴지게 한다.
⑤ 양팔이 직각을 이룰 정도로 내려왔으면 숨을 뱉으면서 팔을 완전히 내린다.
⑥ 같은 동작을 5~10회 반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