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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석운동(숙제)은 허리를 세워 허리가 정상적인 S자 곡선이 되도록 만드는, 스스로 허리를 바로잡는 기본 운동법입니다. 이 운동을 하면 허리에 만곡이 생기고 틀어진 골반이 바로 잡히고 굽은 등이 펴집니다.
이 운동은 허리병에 특효입니다. 허리병은 고관절이 틀어지고 엉치뼈가 제자리에서 이탈하면서 생기는데, 이 운동을 하면 골반이 제자리에 돌아와 낫게 됩니다. 주의사항은 10분 이상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방석운동에서는 방석을 대는 위치가 아주 중요합니다.
① 가정에서 흔히 사용하는 방석(좌우 50센티미터 정도)을 반으로 접습니다.
② 방석 접힌 쪽(볼록한 부분)을 아래로 해 뒤쪽 허리부분에 대고 눕습니다.
③ 팔은 어깨보다 아래로 편히 둡니다.
④ 다리를 뻗은 상태에서 5분후 다리를 오므려 양발바닥을 붙여 개구리 자세로 5분, 총 10분간 누워 있습니다.
⑤ 10분 후 일어납니다. 이 때 곧바로 일어나지 말고 반드시 몸을 한 쪽으로 돌려 엎드린 후 엉덩이부터 위로 올려 고양이 기지개 켜듯 일어납니다.
※ 방석을 대는 위치
허리에 방석을 대고 누웠을 때 허리와 방석 사이로 양손의 손날을 수직으로 세워 넣어서 양 손가락 끝이 서로 만날 정도의 위치입니다.
방석의 윗부분이 겨드랑이와 주먹이 들어갈 정도의 위치로 보아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