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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리가 불편하여 걸음이 자연스럽지 못한 분은 걷기숙제를 제대로 하기 어렵습니다. 그럴 경우 의자나 탁자, 책상 등을 잡고 제자리 걸음을 하면 훨씬 수월하게 걷기숙제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몸 앞쪽에 손을 짚는 것이 아니라 등 뒤로 손을 짚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야만 어깨가 펴지고 허리가 세워져 바른 자세로 걸을 수 있습니다.

몸이 심하게 틀어져 있는 분도 처음에는 손을 짚고 걷기 숙제를 하다가 몸이 어느 정도 균형이 맞추어지면 손을 짚지 않고 걷기 숙제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① 양손으로 의자나 탁자 또는 책상 등을 잡고 섭니다. 팔이 쫙 펴지게 하고 어깨가 뒤로 젖혀지게 합니다.

② 목이 바로 서도록 고개가 상방 15도를 향하게 하고 제자리 걸음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