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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들어 전국적으로 참살이(웰빙)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값비싼 유기농 농산품이 불티나게 팔리고 휘트니스센터와 요가학원은 초만원을 이루고 있다고 합니다. 심지어 건강과는 전혀 상관이 없어 보이던 패스트푸드점에도 웰빙 메뉴가 없는 곳을 찾아보기 힘든 상황입니다. 조금 과장해서 말한다면 어떤 상품이든 웰빙은 기본적으로 붙어야 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웰빙 열풍이 불면서 건강이 소중하다는 인식이 보편화되는 것은 바람직한 현상입니다. 하지만 건강한 삶을 찾는 대상이 먹을거리와 휘트니스, 요가 같은 운동에 집중돼 있는 것에 문제가 없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이러한 것들이 상업적으로 이용되고 있어 돈이 없으면 건강한 삶도 누릴 수 없는 것처럼 되고 있는 데에 더 큰 문제가 있습니다.
매일 먹는 음식물이 우리의 뼈와 살을 이루게 되므로 어떤 음식을 먹느냐가 건강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몸살림운동에서는 편식만 하지 않고 생활에 필요한 영양소만 충분히 공급받을 수 있다면 무엇을 먹는지는 건강에 그리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봅니다. 어떤 음식을 먹든지 몸 안에서 소화가 되면 똑같다는 것입니다. 고기를 많이 먹든 야채를 많이 먹든 아니면 곡물을 많이 먹든 적당히만 먹으면 건강에 큰 상관은 없습니다. 오히려 몸에 좋은 음식만 먹겠다고 이것저것 골라먹게 되면 편식을 하게 되어 몸에 해롭습니다.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평소 생활하면서 취하고 있는 자세입니다. 구체적으로 말한다면 자신의 허리가 만곡을 이루며 서 있고 가슴이 펴져 있느냐에 건강이 달려 있습니다. 척추를 바로 세우면 온몸의 기관이 활기를 찾게 되어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평생 큰 병에 걸려 고생하는 일은 없다는 것이 우리 몸살림운동의 믿음입니다. 척추만 바로 서 있으면 천수(天壽)를 건강하게 마음껏 즐기며 다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늙어서도 건강하게 사는 분은 모두 허리가 꼿꼿하게 펴져 있음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모르고는 매일 등과 허리를 구부정하게 하고 살면서 하루에 3번 건강식을 먹고 매일 보약을 먹어 보아야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 운동을 해 보아야 좋은 효과를 보지 못합니다. 하루 16시간 이상을 구부린 채로 살다가 한두 시간 운동한다고 해 보아야 별로 효과가 없을 뿐만 아니라, 몸이 틀어진 상태로 운동을 무리하게 하면 오히려 몸을 망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또한 요즘 유행하고 있는 운동법 중에는 잘못된 것도 많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잘못된 운동은 몸을 잘못되게 하기 때문입니다.
아래에 소개된 방법을 참고하시면 허리를 세우고 가슴을 편 자세로 살아가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현대인들은 과거에 살았던 사람들보다 앉아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졌습니다. 특히 학생이나 직장인의 경우에는 하루의 대부분을 의자에 앉은 채로 생활합니다. 따라서 바르게 않는 것은 현대인들이 건강을 유지하는 데에 매우 중요한 사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 시중에 보면 등받이를 인체공학적으로 설계하여 허리에 가해지는 부담을 최소화해 주고 오랜 시간 편한 자세로 앉을 수 있게 해 준다는 의자가 많이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한마디로 말하자면 이런 의자는 모두 잘못된 것입니다. 의자에 바르게 앉기 위해서 가장 기본적인 것은 등을 기대지 앉는 것입니다. 등을 기대게 되면 대개 등과 허리가 굽게 돼 있습니다. 아무리 의자를 잘 만든다고 하여도 이 사실은 변함이 없습니다.
바른자세로 앉을 때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엉치입니다. 엉치뼈는. 허리뼈가 끝나고 천골이 시작되는 지점 양 옆에 반뼘 정도의 간격을 두고 하나씩 존재 합니다. 엉치를 바로 세우는 것은 골반을 바로 세우는 것과 같은 의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척추는 골반을 주춧돌로 하여 서있으니 골반이 바로 서지 못하면 척추도 바로 서지 못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사람의 몸은 아주 효율적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엉치를 세우면 척추를 일부로 세우려고 하지 않아도 바로 서게 됩니다. 엉치를 세우고 앉으면 허리가 만곡을 이루면서 척추가 완만한 S자 형을 이루게 됩니다. 이 자세를 만들면 허리(엉치)에만 힘이 들어가고 등에 있는 근육에는 힘이 거의 들어가지 않습니다.
반대로 엉치를 세우지 않으면 아무리 허리를 세우고 가슴을 펴려고 해도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등에 있는 근육에 힘이 잔뜩 들어갑니다. 등이 앞으로 굽으려고 하는 것을 억지로 잡아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등살이 많은 사람은 등이 점점 더 굽어가니까 더 이상 굽지 않기 위해 등에 근육을 많이 만들어 잡고 있는 것입니다. 허리를 세우고 앉으면 등살은 저절로 없어집니다.
엉치를 세우고 앉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앉은 상태에서 엉치를 앞으로 당겨주면 됩니다. 엉치가 어디에 있는지 모르는 사람은 허리를 앞으로 당겨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자리에 앉게 되면 무의식적으로 엉치가 뒤로 빠지면서 허리가 굽게 되는데 엉치만 앞으로 당겨주면 허리가 바로 섭니다. 이 때 주의할 것은 허리를 앞으로 당긴다고 해서 배를 내미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배를 내미는 것이 아니라 배 밑에 있는 골반을 앞으로 당기는 것입니다.
두번째로 신경을 써야 할 것은 가슴을 펴고 목을 바로 세우는 것입니다. 가슴을 위로 밀어올리듯이 하여 펴주고 고개를 뒤로 당겨주면 완벽한 자세가 됩니다. 엉치를 제대로 세우고 있다면 가슴을 펴고 고개를 세우는데 큰 노력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사람의 몸은 허리가 중심이 되므로 바른 자세를 만드는 것도 허리에서 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단 여기서 주의할 점 하나는 몸에 힘을 뺀 상태로 자연스럽게 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허리를 세우거나 가슴을 펴기 위해 무리하게 힘을 주고 앉아 있으면 근육이 굳게 되고 몸에 무리가 가게 됩니다.
바르게 걷는 법은 걷기 숙제할 때와 같은 자세로 걸으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걷기 숙제를 할 때처럼 허리를 바로 세우고 가슴을 펴고 걸으면 됩니다. 시선은 정면보다 약간 위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걸을 때 또 한 가지 중요한 것은 뒷굼치에 체중이 실리게 해서 걸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허리가 굽어 있는 사람은 몸의 무게 중심이 앞으로 쏠려 있기 때문에 걸을 때에 앞굼치에 체중이 실리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조금만 걸어도 발이 아프고 쉽게 피로를 느낍니다. 또한 앞굼치로 걷는 걷은 평발의 원인이 됩니다.
그렇다고 뒷굼치만으로 걷는 것은 아닙니다. 뒷굼치가 먼저 바닥에 닿고 거의 동시에 앞굼치가 바닥에 닿으면서 체중을 발 뒷굼치로 받는 동작이 되어야 합니다.
시간이 흘러갈수록 컴퓨터는 우리의 삶에서 땔래야 땔 수 없는 존재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는 잠자는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 사람도 많습니다. 세계적인 IT 강국에 사는 한국인들은 다른 어느 나라 사람보다도 컴퓨터 앞에 앉아있는 시간이 깁니다. 아이들과 청소년의 놀이도 컴퓨터 앞에 앉아서 게임을 하는 것으로 바뀐 지 오래입니다.
그런데 사람들의 자세가 가장 안 좋아지는 때가 바로 컴퓨터를 하고 있을 때입니다. PC방에서 컴퓨터 게임에 몰입해 있는 청소년들을 보면 하나 같이 의자에 기대서 목을 앞으로 내밀고 있습니다. 마치 의자에 누어있는 듯한 자세로 앉아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컴퓨터로 사무를 보는 직장인들도 자세가 안 좋은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오랜 시간을 컴퓨터 앞에 구부리고 앉아있으면 등이 굽을 수밖에 없고 몸에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에게 생긴다고 하는 VDT증후군은 실은 컴퓨터를 사용해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등을 굽히고 앉아있기 때문에 생기는 증상입니다.
컴퓨터를 오랜 시간 사용하여도 바른 자세로 앉아서 한다면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컴퓨터를 오래 해서 눈이 피로하거나 어깨가 아픈 증상이 없어지게 됩니다. 오히려 컴퓨터를 하면서 굽어있는 등을 더 펼 수도 있습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모니터를 자신의 눈높이에 맞추면 됩니다. 모니터가 자신의 눈높이에 있으면 몸을 굽히지 않고도 모니터를 볼 수 있습니다. 컴퓨터 모니터에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장치가 달려 있으면 좋겠지만 현재 그런 모니터는 찾을 수 없습니다. 모니터 밑에 책을 쌓아놓거나 받침대를 놓아서 자신의 눈높이에 맞게 올리면 됩니다. 노트북 컴퓨터라도 이동중이 아니면 책 등을 이용해 화면을 높이고 키보드는 일반 키보드를 연결하여 사용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모니터를 세우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허리를 세우고 앉아서 컴퓨터를 하는 것입니다. 정작 모니터를 올려놓고는 허리를 굽히고 앉아서 모니터를 올려다본다면 오히려 목이 더 아프게 됩니다.
오른쪽 어깨나 팔이 아픈 사람은 마우스를 뒤로 빼고 쓰면 좋습니다. 어떤 방법을 쓰던지 마우스를 허리 쪽으로 붙이고 사용해서 어깨를 앞으로 내밀지 않고 어깨 바로 옆에서 마우스를 쓸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어깨가 아픈 것은 어깨가 앞으로 처져 있기 때문이므로 이 방법만으로도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타고 다니는 일반적인 자동차의 운전석 의자에는 몇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허리와 등이 닿는 가운데는 움푹 들어가 있고 어깨가 닿는 좌우가 앞으로 나와 있어서 마치 소파처럼 운전석에 몸을 파묻고 앉게 되어있습니다. 어깨와 허리가 굽어있는 현대인의 체형에 맞추다 보니 이렇게 생긴 의자가 만들어진 것입니다. 여기에 앉으면 편하게 느껴질지는 모르나 어깨를 굽게 하고 엉치가 쳐지게 합니다. 그래서 평소에는 허리가 아프지 않던 사람도 운전을 몇 시간 하고 나면 허리에 뻐근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운전을 안 할 수도 없고 자동차의 의자를 임의로 바꿀 수도 없습니다. 게다가 앞으로 달리는 자동차에서 등받이에 기대지 않은 채 허리를 세우고 운전하는 것도 불가능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평소에 의자에 앉는 것과는 다른 방법으로 운전석에 앉아야 합니다.
앞에 바르게 앉는 법에서 설명했듯이 사람의 몸은 엉치만 제대로 세우면 척추가 바로 서게 되어있습니다. 운전석에 앉을 때에도 엉치를 세우고 앉으면 됩니다. 그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먼저 의자에 앉아서 엉덩이를 최대한 붙여 않습니다. 그런 다음 집에서 사용하는 방석이나 수건을 말아서 엉치뼈에 대고 앉으면 됩니다.